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 이란 상대전적, 피파랭킹, 중계방송, 역대전적 - 2022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My day/스포스뉴스

by 빵대리야 2021. 10. 6. 00:11

본문

반응형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4차전
역대 전적 9승 9무 13패 이란 우세
피파랭킹 이란 22위, 한국 36위
사실상의 조별리그 1위 결정전

대한민국 이란

대한민국은 시리아와 3차전을 치른 뒤 다음 달 12일 이란 테헤란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이란과 맞선다.

대한민국은 경기가 열리는 테헤란의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2무 5패로 한 번도 이기지 못했다. 

 

아자디 스타디움은 해발 1200m가 넘는 고지대에다 최대 10만 명 관중을 수용하는 경기장으로 원정 팀의 무덤으로 불린다. 단 이번 경기에선 신종코로나바이러 감염증 방역 규칙에 따라 최대 1만 명을 허용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한국은 홈에서 치른 최종예선 2경기에서 이라크와 0-0 비기고 레바논을 1-0으로 이기면서 승점 4점으로 이란(6점)에 이어 A조 2위에 올라 있다.

안방에서 시리아를 상대한 바로 다음날, 벤투호는 '지옥의 이란 원정길'에 오른다. 한국은 이란과 역대 전적에서 9승 9무 13패로 밀린다. 게다가 해발 1,273m의 고지대에 위치한 아자디 스타디움은 한국에 난공불락의 요새다. 한국은 이곳에서 단 한 번도 이란을 이겨본 적이 없다. 한국은 홈경기를 포함해서도 최근 6경기(2무 4패)째 이란을 이기지 못하고 있다.

극성스럽기로 악명 높은 이란 축구 팬들의 응원 소리가 예전보다 작을 것이라는 점은 벤투호에 다행이다. 아자디 스타디움은 최대 10만여 명이 입장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경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홈 관중 1만 명만 입장할 전망이다.

유럽을 뒤흔든 코리안리거들이 다 모였다. 손흥민(토트넘)과 황희찬(울버햄튼), 황의조(보르도), 김민재(페네르바체) 등이 최근 유럽 무대에서 절정의 경기력을 선보이면서 '지옥의 2연전'을 앞둔 벤투호의 월드컵 최종예선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전력의 핵심인 해외파 선수들이 시차에 두 번이나 적응해야 하는 가혹한 일정이다. 게다가 상대도 만만치 않아 이번 2연전은 벤투호의 카타르행에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대한민국 vs 이란 상대전적

대한민국 vs 이란 상대전적

한국과 이란의 상대전적은 31전 9승 9무 13패로 대한민국이 다소 밀리고 있는 경향이다.

박지성 이후의 세대라고 볼 수 있는 최근 10년간의 경기로 한정한다면 2무 4패, 득점은 고작 1득점뿐이다.

 

역대 월드컵 예선으로 조건을 바꿔봐도 1승 5무 3패 역시 열세다. 이란에게 상성에서 완전히 밀리고 있다. 

 

경기가 열리는 이란의 테헤란 아자디스타디움에서는 0승 2무 5패로 한번도 승리한 적이 없으며, 가장 최근의 득점은 2009년 남아공 월드컵 최종예선의 박지성의 득점이 마지막이었다. (박지성의 득점으로 무승부를 거두고 모두 환호했던 기억이 있다.)

 

대한민국 vs 이란 피파랭킹

2021년 10월 현재 피파랭킹에서 이란이 22위로 아시아 국가 중 1위, 대한민국은 36위로 이란, 일본, 호주에 이은 아시아 4위에 위치해 있다.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A조 순위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조편성과 현재 순위

그룹 A : 이란, 대한민국, UAE,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그룹 B : 일본, 호주, 사우디 아라비아, 중국, 오만, 베트남

예상대로 이란과 대한민국이 1,2위에 위치해 있다. 4차전 양 팀의 대결에서 승리하는 팀은 그대로 월드컵까지 1위로 직행할 가능성이 높다. 

조 1,2위는 월드컵에 직행, 아시아 최종예선 A,B조의 3위 두팀은 진출 플레이오프를 갖는다.

 

대한민국은 4번포트로 조편성에서 이란 다음으로 A조에 배정됐다. 조편성 당시 일부 언론에서 5개의 중동국가에게 둘러쌓여있다고, 침대축구에 당하는거 아니냐는 걱정을 가졌지만, 냉정하게 본다면 A조는 이란과 한국에겐 꿀조다. 

이라크는 과거의 명성에 미치지 못하며, 만약 UAE, 시리아, 레바논에게 월드컵 진출을 위협받는다면 축구 접는게 낫다.

 

오히려 B조의 일본, 호주, 사우디, 중국 라인이 박터지게 싸우는 형국으로 죽음의 조라 할 수 있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귀화 선수까지 다수 포진시켰던 중국의 전력이 기대 이하라 김이 빠졌지만, 그래도 일본, 호주, 사우디의 라인은 위협적이다. 

 

대한민국 국가대표 소집 선수 명단(27명)

GK : 구성윤(김천상무), 김승규(가시와레이솔), 송범근(전북현대), 조현우(울산현대)

DF : 강상우(포항스틸러스), 권경원(성남FC), 김민재(페네르바체SK), 김영권(감바오사카), 김진수(전북현대), 김태환(울산현대), 박지수(김천상무), 이용(전북현대), 정승현(김천상무), 홍철(울산현대)

MF : 권창훈(수원삼성), 나상호(FC서울), 백승호(전북현대), 손흥민(토트넘홋스퍼), 송민규(전북현대), 이동경(울산현대), 이동준(울산현대), 이재성(FSV마인츠05), 정우영(알사드), 황인범(FC루빈카잔), 황희찬(울버햄튼)

FW : 조규성(김천상무), 황의조(지롱댕보르도)

 

중계방송

TVN 배성재, 서형욱, 이동국 중계 예정 , 쿠팡플레이

대한민국 이란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대한민국 vs 시리아 프리뷰, 상대전적, 국가대표 명단, 중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3차전 역대 전적 4승 3무 1패 대한민국 우세 홈경기에서 반드시 승리 필요!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노리는 벤투호가 소집돼 10월 열리는 국제축구연맹(FIFA) 2

hwangdaeri.tistory.com

 

 

K리그1 27R 강원 vs 제주 경기분석, 프리뷰, 중계 안내, 케이리그 일정

제주 승리시 상위 스플릿 확정, 강원 승리시 강등권 탈출 희망적! 8월 24일 진행 예정이었던 두 팀의 순연 경기 당시 강원 FC에서 선수 1명이 코로나 확진으로 경기 취소 양 팀의 현재 상황 홈팀인

hwangdaeri.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