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등록하기 - 서치어드바이저

나의 실험/블로그

by 빵대리야 2021. 7. 30. 03:3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빵대리입니다 ^^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7분 만에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할게요 

 

설명하기전에 왜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등록을 해야하는지 알아볼까요? 

 

여러분은 포털사이트 중에 어느 곳에서 주로 검색을 하시나요?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네이버라고 대답할것입니다.

구글이 많이 따라 왔다고 해도 네이버는 아직 검색시장의 40%를 점유하고있습니다.

구글이 25% , 다음이 14%로 그 뒤를 따라가고 있고,

나머지 11%는 네이트, 줌 등 여러 사이트가 나눠 갖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죠. 벌써 답이 나왔네요.

나의 블로그가 네이버에만 등록해도 무언가를 검색하는

40%의 절대 다수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추가로 생기는 겁니다.

 

그런데 네이버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습니다.

내가 네이버 운영진이라면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를 노출시키겠죠.

경쟁사이자 외부사이트로 볼 수 있는 다음카카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여줄 필요는 없죠

하지만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네이버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니까요

 

네이버에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서치어드바이저에 검색 등록을 해야합니다

 

자, 그럼 등록을 위해 먼저 네이버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해보도록 하죠!

1.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클릭하세요

2. 오른쪽 위에 있는 '로그인'을 눌러서 네이버에 로그인해주세요

 

3. 로그인이 되었으면 그 옆의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하세요

 

4.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등록을 요청한 사이트가 신청자의 소유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

5. 자자자, 당황하지마세요. 갑자기 복잡해진거 같지만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두번째인 HTML  태그를 클릭하세요. 훨씬 쉬워요 ㅎㅎ

본인의 주소를 드래그하여 복사를 합니다. 컨트롤 + C 

그 파일을 나의 블로그에 올리는것으로 소유확인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가서 로그인을 하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버튼을 누릅니다.

 

왼쪽 메뉴중에 스킨편집을 누릅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html 편집을 누릅니다.

<head>가 보이시죠?

이제 바로 그 옆에 우리가 아까 복사해놓은 메타태그라는 긴~ 영어나부랭이를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붙여넣기를 했더니 알아서 줄바꿈이 되면서 추가되었네요.

그럼 위에 검정색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까지 다 되었다면 소유확인으로 돌아가서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 이게 뭐람

내가 로봇인지 사람인지 확인을 하네요.. 이제와서? 

얏호! 코드를 입력해서 넘어가니 바로 소유 확인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1초도 안되서 확인이 되는군요 ㅎㅎ

근데 검색되게 한거면서 검색노출을 보장하지 않는다니 얄미운 멘트네요ㅠ

 

자, 이제 절반의 절차가 끝났어요. 마무리까지 조금만 더 힘내요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확인하면 나의 블로그가 등록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나의 블로그 주소를 눌러주세요

 

지금부터는 중요한 내용이니 잘 따라해주세요

'요청'을 눌러 하단 메뉴가 보이도록 합니다.

지금부터 'RSS제출' 과 '사이트맵 제출'을 할거에요

먼저 'RSS 제출' 을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RSS URL 입력 에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주소 옆에

/rss 를 추가해서 확인을 누릅니다.

또 나를 검증하네요 ㅎㅎ 

가뿐히 통과해줍니다.

이제 RSS 제출을 완료가 되었어요.

그리고 잠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메뉴에 돌아가서 

관리 - 블로그 - 기타설정 에서 RSS는 전체공개 , 50개 로 설정해주세요

 

 

 

자, 이제 마지막으로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예전에는 이것이 꽤나 복잡하여 외부사이트에서 파일을 만들고 어쩌구 저쩌구했지만

지금은 아주 간단해졌습니다.

사이트맵을 입력하는곳에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 

이것만 붙여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마지막 사이트맵까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자, 어때요? 참 쉽죠?

처음 할때는 조금 어려운것 같다가도 두개 이상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두번째에는 5분만에 끝낼수도 있는 속도로 마무리 되실거에요

 

여러분도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서 더욱 많은 방문자가 들어오도록 해보자구요~!

 

 

이 포스팅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